본문 바로가기
건강

병원, 의원급 병원 잘 고르고 치료 잘 받는 방법

by 인생o 2024. 2. 2.
728x90
반응형

병원은 우리가 살면서 정말 평생 이용해야 할 정도로 중요한 장소입니다. 저도 7년 이상 여러 병원에서 의료기사로 일하면서 내가 아플 때 어떻게 병원을 찾고 잘 치료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병원 잘 고르고 잘 치료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원 고르는 방법

우리나라에는 의원급, 병원급, 전문병원급, 대학병원급으로 병원이 나뉘어져 있고 보통 1차 병원 2차 병원 3차 병원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프면 가장 많이 찾는 병원은 의원급으로 동네 병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 의원급의 병원은 정말 많이 생기기도 하고 정말 많이 폐업을 하기도 합니다. 보통은 사람들이 검색을 통하거나 집 주위에 다니시다가 보였던 병원을 기억하고 병원에 방문을 하십니다. 하지만 병원을 막상 방문하시면 만족하시고 가시는 경우도 많지만 내 생각과 달라서 실망하시고 돌아가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전 보통 병원을 고를 때 그 병원의 홈페이지에서 비급여 항목을 먼저 체크해보고 리뷰를 많이 보고 갑니다. 하지만 리뷰 같은 경우도 칭찬 리뷰를 보는 게 아니라 불편한 사항들이 있던 글을 유심히 봅니다. 보통 좋지 않은 리뷰가 달리면 병원에서 그 리뷰를 안 보이게 하기 위해서 칭찬 리뷰로 달기 시작합니다. 그 텀이 너무 짧은 경우 전 보통 가지 않습니다. 저도 일하면서 그런 경우를 종종 보았기 때문에 그럴 경우 보통 그 병원이 안정이 아직 덜 된 상태 일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사람들이 새로운 병원을 찾으실 때 꼭 그 병원 블로그에서 비급여 항목을 꼭 확인하시고 리뷰를 꼭 보시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치료 잘 받는 방법

병원에 다시시다 보면 치료 비용이 생각보다 비싸게 나왔던 경험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 경우 대부분 병원에서 하자는데로 치료를 하시고 나면 비싼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병원도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굳이 필요 없는 치료를 권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원하실 경우 하시는 건 상관없지만 잘 모르시는 상태에서는 첫날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으시다면 모든 치료를 한 번에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전 병원에 가면 일단 약을 먼저 먹어보고 효과가 없을 시 다른 치료를 병행합니다. 처음부터 모든 걸 다 하면 더 빨리 나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약만 먹고도 증상이 괜찮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자주 다니셨던 병원에서는 내 상태를 어느 정도 알고 있기에 이런저런 치료를 권할 수 있지만 처음 병원에 가실 경우 간단한 검사로 비싼 비급여 치료를 하실 경우 만족감이 떨어지실 겁니다. 그래서 전 병원에 가도 내가 하기 싫은 치료는 의사가 권해도 당장 하지 않고 생각을 해본다던지 약을 먼저 먹어 보고 다음 치료로 넘어갑니다. 병원에서도 치료를 강요할 수 없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원하지 않으시면 굳이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래야 치료를 받고 만족감이 더 뛰어나실 겁니다.

개인의견

병원에서 일하다 보니 여러가지 경우를 보게 됩니다. 정말 필요한데 치료를 거절하신다던지 굳이 필요하지 않은 치료인데 병원에서 권유한다던지 일하는 입장에서 전 항상 그 부분이 답답했습니다. 의사나 간호사가 이런 치료를 오늘 받으셔야 한다고 하면 싫어도 하시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여러분들은 그러지 마시고 싫으면 약만 처방받으셔도 괜찮습니다. 눈치 보지 마시고 본인이 원하는 치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드리고 한 병원에 너무 맹신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원급의 치료는 병원마다 비슷하지만 어떤 의사가 치료를 하는지 어떤 물리치료사가 도수치료를 하는지에 따라 많이 달라지실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데 효과가 없다고 느껴지시면 전 병원을 바꿔 보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병원마다 치료방법은 비슷하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약제종류나 약제의 비율이나 실력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데 같은 치료를 계속 받으시는 건 결국 돈만 낭비하는 꼴이 되어 버립니다. 그리고 의원급 병원에서는 병실이 없다면 간호사분이 아닌 대부분 간호조무사님이 계십니다. 이분들의 역할은 간호사님과 다릅니다. 간호사는 대학을 나와 국가고시를 합격해야 면허증이 나오고 될 수 있는 직업이고 간호조무사는 학원에서 몇 개월 과정으로 자격증이 나오고 간단한 업무만 가능한 직업입니다. 간혹 의원급에서 간호사님이라고 생각하시고 무리하 요구를 하시는 경우들이 있으신데 간호조무사님은 간단한 업무만 가능하다는 걸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의원급에서는 간호조무사님들이 정말 중요한 역할이고 간호사의 일을 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병원에서 7년 이상 일을 했다 보니 그동안 느꼈던 내용들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내용이겠지만 아직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나 거절을 두려워하셨던 분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나에게 맞는 치료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병원
병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