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토피 피부염 원인 및 증상 이렇게 알아 두자

by 인생o 2024. 3. 13.
728x90
반응형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에 심한 가려움증, 염증, 건조함 등이 생기는 만성 질환입니다. 특히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해서 밤새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고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이들에게 주로 일어난 증상이지만 요즘에서 느 성별과 나이에 상관없이 성인에게도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토피 피부염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아토피 피부염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환자의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인 요인, 환자의 면역학적 이상과 피부 보호막의 이상 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부분이나 알러지, 면역력 요인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 환자분들은 보통 70~80%는 가족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성인이 돼서 아토피가 생기셨다면 환경적, 정서, 체질적 부분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는 다던지 신체적 또는 정신적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건조함이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밖에 꽃가루, 미생물이나 집먼지 진드기 등과 접촉하게 돼도 성인 아토피가 생기실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환경 요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농촌의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로 인한 인스턴트식품 섭취의 증가, 실내외 공해에 의한 알레르기 물질의 증가 등이 아토피 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증상

    아토피성 피부염의 가장 큰 특징은 심한 가려움증 및 외부의 자극이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대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질환입니다. 가려움증은 보통 저녁에 주로 심해지고 이때 피부를 긁어서 피부의 습진성 변화가 쉽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습진이 심해지면서 다시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나타나는 부위는 나이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생후 2세까지의 유아기에는 주로 머리, 얼굴, 몸통, 팔다리가 펴지는 부위에 붉고, 습하고, 기른 진 딱지를 형성합니다. 습성지 습진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사춘기 이전까지의 소아기에는 이마, 눈, 귀, 사지 접히는 부위에 피부가 두꺼워지고 건조해지는 습진이 나타납니다. 사춘기와 성인기에는 피부 건조, 손톱 유두 습진, 태선화 등 소아기와 비슷한 분포를 보입니다.

    치료 방법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원칙은 증상의 발현과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원인과 유발인자를 제거 하는게 중요합니다. 적절한 목욕 및 보습제 사용등을 통해 튼튼하고 정경하게 유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차 피부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 국소 스테로이드제, 국소 칼시뉴린억제제, 항히스타민제, 면역조절제, 항바이러스제 등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심한 환자는 환자의 증상이나 사정을 고려하여 자외선 치료와 같은 광선치료, 인터페론 감마,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 억제제, 면역글로불린을 정맥 주사하는 등의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보실 수도 있습니다. 같은 아토피 환자라도 피부염의 증상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꼭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지막 이야기

    저는 어릴 때부터 성인이 된 지금 까지 십몇년을 아토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따로 치료를 받지 않고 관리 위주로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완벽히 치료를 한건 아니지만 심해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있습니다. 아토피는 완치를 목적으로 치료를 하시다 보면 지치고 힘들 때가 많이 있습니다. 완치의 목적보다는 관리를 통해 완화시키는 걸 목적으로 치료를 하시면 증상을 보다 더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심할 때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하기만 면역력을 높여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균형 잡힌 식사, 규직적인 운동, 손 씻기, 체온 유지,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보습 등 평소에 관리를 해주시면 피부가 많이 상하시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심하게 가렵더라도 끓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하게 가려우실 경우 보습을 더 해주는 방법과 그 부위를 시원하게 해 주시면 가려움증이 조금은 완화되실 수 있습니다. 그럼 모든 분들이 항상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