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말기신부전 환자들의 마지막 희망 신장 장기이식에 대해 알아보기

by 인생o 2024. 9. 10.
반응형

신장은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 오줌의 형태로 내보내는 배설기관입니다. 하지만 신장이 망가지면 노폐물이 쌓여 결국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말기 신부전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말기신부전환자분들의 마지막 희망인 신장 장기이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말기신부전 장기이식

체내 수분이나 전해질 균형 등 신체의 평형 상태가 무너져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 등으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다룰 장기이식은 모든 말기신부전환자 분들에게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환자의 건강상태가 양호하다면 나이에 상관없이 이식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2. 신장이식

신장이식은 이식 공여자가 있는 경우에 생체 신장이식을 진행하게 되며 공여자가 없을 경우에는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에 등록을 해 뇌사자 신장이식을 대기하게 됩니다. 생체 공여자에 의한 신장이식은 혈액형이 불일치 하거나 면역학적인 교차반응이 양성이라도 이식 수술 전 탈감작 요법을 통해 이식이 가능하지만 뇌사자 신장이식의 경우는 혈액형이 일치하고 면역학적인 교차반응이 음성이어야 가능합니다. 수술 시간은 보통 3~4시간 정도 걸리며 복부 20CM 정도 절개 후 이식할 신장이 들어갈 자리인 후복막공간인 장골 와 부위를 박힌 후 이식할 신장을 위치시킨 후 신장의 동맥과 정맥을 환자의 장골 동맥 및 정맥에 연결해 이식신장의 요관을 환자의 방광에 연결하면 되는 수술입니다. 회복기간은 수술 후 2~3주 정도의 회복과정을 거친 후 퇴원조치를 받게 됩니다.

3. 공여후 신장 기능

생체 신장이식은 안정성이 확보된 수술로 신장 적출 후 장기적인 변화를 봤을 때 기증자의 신장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수술 전 철저한 검사를 통해 기증자가 신장을 기증 후 문제가 생길 확률이 있다고 판단이 되면 이식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회복하시는 데는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4. 신장 이식 후 투석

1990년대 이전에는 이식의 결과가 좋지 않아 다시 투석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면역억제제의 발달로 인해 신장이식의 생존률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생존율도 5년 이식 생존율이 94.5%, 뇌사자 신장이식의 5년 생존율이 93%에 이릅니다. 그러니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5. 생체 이식 수술 비용

이식을 위한 수혜자 검사 비용은 투석을 하고 있는 경우 50~100만원 사이이고 투석을 안 하고 있는 경우 150~180만 원 정도 발생 됩니다. 생체 신장 기능을 위한 기증자 검사비용은 약 250만 원 정도이며 수술료는 대략 1200~1500만 정도 발생 합니다. 그리고 퇴원 후 투약과 검사를 포함해 매월 20~3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병원마다 가격의 차이는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은 아닙니다. 병원마다 가격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대략 이 정도의 비용이 든다는 것만 확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6. 마무리

신장이식은 투석에 비해 초기 비용이 부담이 되지만 1년 이후부터는 투석의 비용이 더 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장이식을 받으시려고 대기하시는 분들에 비해 공여자의 수는 많지 않아 대기 시간이 몇 년이 걸리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족분들에게 받을 수 있으신 분들은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공여해 주는 가족분들도 당연히 해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가족이라고 해도 충분이 이야기를 나누시고 병원에서 꼼꼼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장기이식은 절대 간단한 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이식을 받으시는 환자분들도 꼭 감사하시면서 지내주시고 꼭 본인의 건강을 잘 챙겨 주셔야 합니다. 그럼 모든 분들이 항상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신장이식
신장이식

반응형